top of page
Writer's pictureWine N Korea

Coffret Newsletter Vol.5 October 2022


안녕하세요,


코프레 와인엔입니다.


혹시 여러분들은 영화 탑건을 보셨나요?🛩🛩


1986년작 탑건이 먼저 생각나셨다면 (또르르..😥어르신으로 모시겠습니다..!)

올 여름 36년 만에 후속작 "탑건: 매버릭"이 개봉하여 매우 흥행하였다고 하죠,



흥행은 못 참지!


저도 " 탑건 : 매버릭" 을 보러가기 전에 원작을 미리 예습하고 극장을 갔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스토리와 구성은 탑건 매버릭이 더 좋았다고 생각되지만,

원작 속의 톰 크루즈는 인정할 수 밖에 없는 부분이었습니다.😍


실제 톰 크루즈는 영화 씬에서 비행기를 조종하며 본인의 실력을 뽐내었다고 합니다. 아니 그런데 와인 뉴스레터에 웬 탑건이니, 톰 크루즈 타령이냐구요?


TMI: Top Gun(1986)에 나오는 와인은 Charles Krug의 Chenin Blanc 이라고 합니다.

톰 크루즈도 소문난 와인 애호가라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실제 본인의 경비행기를 몰고 직접 프랑스의 와이너리를 찾아가 박스 떼기를 해갈 정도였다고 합니다. 혹시 여기까지의 힌트로 오늘 다룰 와이너리가 어디 일지 짐작이 가시나요?


정답은 바로....!

.

.

.

.

.

.

.

.

.

.

.

.

.

.


Château Montus 입니다!





프랑스 남서쪽에 위치한 이 와이너리는, AOC Madiran의 명성을 드높인 와이너리로 유명합니다.

Alain Brumont의 성공은 순조롭지 않았지만, Madiran에 기반을 둔 이 생산자는 직면한 모든 장애물을 극복하여 프랑스 남서부에서 가장 찬사를 받는 와인을 만들었습니다.




 


Santé

조금 묵직한 풀바디 레드들이 끌리는 가을,


보르도 블렌드, 나파밸리 까베르네 쇼비뇽, 호주 쉬라즈... 물론 좋은 와인들이지만, 레퍼토리가 늘 같으면 지겹지 않을까요?


이제 우리의 넓고 풍부한 와인 생활을 위해,

깊숙한 산지의 와인들을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



 



Dive into Sud-Ouest France

가만히 살펴보니 낯익은 위치입니다!?

코프레의 첫번째 뉴스레터에서 다루었던 Domaine Camin Larreyda 가 위치한

와인 산지도 프랑스 남서부였죠! (지난 포스팅이 궁금하다면? 아래 버튼 클릭!)


출처: www.winescholarguild.org

위로는 보르도, 아래로는 피레네 산맥, 서쪽엔 대서양이, 동쪽엔 랑그독 루씨옹 지역이 위치한 와인 산지인 프랑스 남서부는, 프랑스에서 5번째로 큰 산지이며, 보르도 품종 외에도 지역별 토착 품종을 생산 하는 곳입니다.


실제 프랑스 남서부는 훌륭한 와인 산지임에도 불구하고 보르도 와인의 명성에 밀려 빛을 보지 못하였던 산지였습니다. 70년대 당시 많은 생산자들은 토착 품종 보다 돈이 되는 보르도 품종을 선호했으며 심지어, 포도나무를 뽑아내고 곡식을 경작하는 경우도 많았다고 합니다.



Château Montus & Tannat

1979년 아버지로부터 Château Bouscassé를 물려 받은 Alain Brumont은 전통적인 기존의 방식으로 샤또를 운영하기보다는 혁신을 위해 1980년 버려져 있던 Château Montus 를 인수하였으며, 텅 비어있던 Montus의 포도밭 18ha에 Tannat를 심기 시작합니다.



Tannat는 프랑스 남서부 지역에서 특히 Madiran 의 토착품종입니다. 이 품종은 탄닌이 거칠고 많아 예전에는 주로 카베르네 소비뇽, 카베르네 프랑 등과 블렌딩하여 양조되고는 했습니다. 당시에 Tannat의 거친 탄닌을 컨트롤할 기술력이 없기도하고, 보르도 품종의 인기에 밀려 사라져 가는 품종이 되어가고 있었습니다. 모두가 아니라고 말할 때, Alain은 소신을 가지고 Tannat와 Chateau Montus의 떼루아를 믿고 이 품종을 살려보기로 하였습니다.






그 당시 사람들은 Alain의 결정이 미친 짓이라고 말했습니다.

아무도 인정해주지 않았던 떼루아를 매입하고, 심지어 인기가 없는 토착품종 Tannat를 심었으며, 대량 생산을 위해 효율을 추구하고 각종 첨가제와 기계수확을 할 때, 그는 자연의 힘을 믿고 사람의 간섭을 최소화하기 위해 유기농 방식을 고수했기 때문입니다.



그의 소신과 노력은 곧 이어 빛을 보게 됩니다.

Tannat 품종을 처음으로 새오크통에 숙성시키는데 성공하게 되고,

1985년 처음으로 Tannat 100%로 만든 ‘Château Montus Cuvée Prestige Rouge'가 세상에 나오게 됩니다. 이 와인은 프랑스 만국 박람회에서 페트뤼스를 이겨, "마디랑의 페트뤼스"라는 별칭을 갖게 됩니다.


이후, Madiran AOC 와 Tannat라는 토착품종의 잠재력에 대해서 세계가 주목하게 되고,

프랑스 남서부도 보르도의 그늘을 벗어나려 노력하기 시작했고 그들의 토착품종과 떼루아를 인정받는 지역으로 성장하기 시작했습니다.



이후 Château Montus 는 높이 올라간 명성에도 불구하고 그는 멈추지 않았습니다.

최고 품질의 싱글 빈야드 ‘라띠르(La Tyre)’ 를 매입하고, 토착 화이트 품종 Petit Courbu를 이용해 드라이 화이트, 스위트 와인을 출시하는 등 와인의 스펙트럼을 넓히려 노력하였습니다.


Alain은 그의 와인을 발전시킬 수 있는 것이라면 그 어떤 것에도 열려있는 사람입니다.

실험하고 시도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고, 그가 만든 와인을 맛보고 싶어하는 사람들과의 만남에도 적극적이었습니다.


그때 만난 수많은 방문객 중 유명인사도 많았는데, 대표적인 예가 "톰 크루즈"와 "니콜 키드먼"이었습니다. (아직 많은 사람들이 지지하고 그리워 했던 세기의 커플이었죠...! )


이후로도 Château Montus의 와인에 완전히 매료된 톰 크루즈는 종종 직접 경비행기를 몰고 샤또를 방문하여 와인을 박스떼기 해간 것으로 유명합니다.



Château Montus의 응접실. 테이블의 가운데 자리잡고 있는 Alain Brumont


"Wine is Living!"

Château Montus의 셀러 마스터 Florian Dupuy는 이렇게 말합니다.


Montus 스타일이 Madiran 와인의 진부한 표현과는 차별성을 가질 수 있도록 매년 조금씩 미묘한 최종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와인은 살아있고 끊임없이 진화하기 때문에, 우리도 그에 맞춰 끊임없이 다른 양조자들과 교류하고 연구와 개발을 멈추지 않아야 합니다. Alain 은 그 중심에서 우리가 발전하도록 동기를 부여합니다.



Château Montus를 드시고 감동을 받으셨다면 그건 아마 바로 독보적인 스타일의 와인을 이루어낸 Château Montus가 Madiran의 Classic으로 자리를 굳히는 것이 아닌, 끊임없는 변화와 노력의 산물이라는 것에서 비롯되지 않았을까요?







22 views0 comments

Recent Posts

See All

Comments


bottom of page